Quick Menu Quick Menu 원격지원 연장결제 카드결제 방송접속오류 온라인상담 즐겨찾기 Quick Menu

투자전략

26-01-27 원자재 데일리 리포트

작성자 :
오스틴 박
작성일 :
01-27 10:01
조회수 :
212

✔️에너지


전일 유가는 공급 제한 우려 속에서 카자흐스탄의 생산 재개 움직임과 가자지구 평화 무드 조성 분위기에 따라 0.7% 하락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전일 SNS를 통해 가자지구에 있던 이스라엘 인질과 시신 전원을 데려왔다고 강조했습니다. 작년 10월 트럼프 대통령의 중재로 당시 가자지구에는 20명의 이스라엘 생존 인질과 28구의 시신이 남아있었습니다. 마지막 시신은 이스라엘 경찰 대테러 조직 야삼(YASAM) 부대 소속 란 글빌리 경사로, 작년 10월 하마스 기습 공격 당시 방어 전투에서 숨진 것으로 파악됩니다.


하마스는 시신을 찾는 과정에서 중재자들에게 글빌리의 위치와 관련된 모든 정보를 제공했다고 주장하며, 휴전 합의의 모든 요구 사항을 준수하려는 의지를 보였다고 스스로 평가했습니다. 앞서 이스라엘은 시신 수습이 완료되는 대로 가자지구 핵심 국경에 위치한 라파 검문소를 재개방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라파 검문소는 가자지구에서 유일하게 외부로 나갈 수 있는 통로로, 개방 시 팔레스타인인들의 이동과 구호 물자 유입이 가능해집니다. 모든 이스라엘 인질 복귀와 시신 수습이 가자지구 2단계 평화 협상의 선결 조건이었던 만큼, 향후 다음 단계 평화 협정에 대한 기대도 상당히 커졌습니다. 2단계 휴전 협상에는 국제군의 병력 배치와 하마스 무장 해제, 이스라엘군 철수, 가자지구 재건 등의 내용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천연가스(2월물)는 전일 28.9% 상승하며 최근 5일간 119% 폭등, 3년 내 최고치를 기록했습니다. 극심한 한파로 생산 시설과 파이프라인이 동결되며 생산량이 2년 내 최저치(92.6bcfd)까지 급락했습니다. 2월물 만기 직전의 숏 커버링이 가격 급등을 가속화했으며, LNG 수출용 유입량(Inflow)도 파이프라인 동결 영향으로 1년 내 최저치까지 감소했습니다.


그럼에도 한파로 인해 난방 및 발전용 수요가 급증하며 현물 가격이 주요 지역을 중심으로 3~10배 급등했습니다. 미국 1월 평균 생산량이 지난달보다 감소한 가운데 공급 차질 이슈가 부각되었습니다. 시장은 금주 천연가스 재고 감소량과 2월 중순까지의 추가 한파 가능성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금속


전일 비철금속은 달러화 가치 하락에 따라 주석을 제외하고 전반적으로 상승했습니다.


달러 인덱스는 트럼프 대통령이 캐나다를 상대로 100% 관세 위협을 가한 점이 엔화 강세와 맞물리며 이틀째 급락했습니다. 지난 23일 뉴욕 연방준비은행의 '레이트 체크(Rate Check)' 단행으로 미·일 공조에 의한 엔저 대응 전망이 강화되며 엔화 매수/달러 매도세가 이어졌습니다. 한편, 상하이선물거래소(SHFE)는 구리 및 알루미늄 선물의 일일 가격 변동 폭 제한을 강화하고 증거금을 인상했습니다.


- 주석 

전일 주석 가격은 SHFE가 계좌 공동 관리 사실을 미공개한 일부 고객의 포지션을 제한한다고 발표하자 하락했습니다. SHFE의 조치로 투기 세력의 신규 포지션이 금지되자 LME 주석 가격도 6% 이상 급급락했습니다. 최근 주석 가격은 펀더멘털 변화보다는 투기적 요인으로 사상 최고치를 경신했으나, 거래소의 강력한 규제로 투자 심리가 진정되는 모습입니다.


- 알루미늄 

EGA와 센추리 알루미늄(Century Aluminum)은 1980년 이후 처음으로 미국 내 신규 알루미늄 생산 공장 건설을 위한 합작 투자를 체결했습니다. 오클라호마주에 건설될 이 공장은 연간 75만 톤을 생산할 예정이며, 2020년대 말 가동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 귀금속 

지정학적 불안과 달러 급락으로 상승 마감했습니다. 다만, SHFE는 은 선물의 장중 최대 개설 포지션 수를 추가로 제한하며 과열된 시장 통제에 나섰습니다.

















출처 : 삼성선물, 인베스팅닷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