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ick Menu Quick Menu 원격지원 연장결제 카드결제 방송접속오류 온라인상담 즐겨찾기 Quick Menu

투자전략

26-01-26 원자재 데일리 리포트

작성자 :
오스틴 박
작성일 :
01-26 09:35
조회수 :
215

✔️에너지


미국이 이란에 대한 압박을 대폭 강화하며 관련 선박과 기업 제재를 추가하고 항모와 이지스함 등 군함을 중동으로 파견한다고 발표하자, 중동 공급 차질 우려가 부각되면서 상승 마감했습니다.


주말 사이 이란 내 강경 진압 이슈가 재부각되고 트럼프 대통령의 발언 수위가 높아짐에 따라 관련 이슈도 재차 부각 중입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란의 시위대 강경 탄압과 핵 프로그램 재개 가능성을 지적하며 중동 지역에 함대 추가 파병을 결정했고, 미국 재무부는 이란산 원유 운송에 연루된 9척의 선박과 8개 기업에 제재를 부과했습니다.


이란 고위 관계자는 만약 미국이 공격을 한다면 전면전을 시작하겠다고 경고했습니다. 이란은 일일 약 320만 bpd를 생산하는 OPEC 4위 생산국으로 중국에 원유를 많이 수출하는 국가인 만큼, 원유 시장도 관련 이슈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통상적으로 중동 지역 내 군사적 리스크가 발발하기 이전에 민간인의 피해를 줄이기 위해 사전적으로 영공을 폐쇄하기 때문에, Flightradar24 사이트 등을 이용한 실시간 영공 체크도 이슈를 조금 더 빨리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한편 카자흐스탄 텡기즈 유전이 화재 이후 아직 재가동되지 않아, 1월 카자흐스탄 원유 생산량이 평소 180만 bpd 수준에서 현재 100만 bpd 수준으로 낮아진 점도 공급 차질 이슈를 부각했습니다.


천연가스 선물은 혹한에 따른 전력 수요 급증 전망과 가스 유전 동결에 따른 생산 차질 우려로 금요일 +4.6% 상승하며 한 주간 70% 급등했습니다. EIA 재고는 120 bcf 감소해 시장 예상치(-110 bcf) 대비 더 큰 감소를 보였고, 미국 1월 천연가스 평균 생산량은 108.4 bcfd로 12월(109.7 bcfd) 대비 낮아졌습니다. 특히 최근 제트기류 약화로 인한 북극 한파의 남하로 미 북동부 지역의 생산 차질이 빠르게 부각되는 중입니다.


날씨 예보 또한 2월 상순까지 평년 대비 5~10도가량 낮은 기온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관련 수요 부담도 함께 커지고 있습니다. 남부 지역에서는 이미 한파로 인한 정전 피해가 100만 가구에서 발생 중입니다. 향후 몇 주간 극심한 한파에 따른 대규모 재고 인출 가능성이 높아졌습니다. 한편 LNG 수출 유입량(Inflow)은 18.6 bcfd로 월간 최고치 수준을 유지 중입니다. 급격한 추위로 인한 수요 증가와 생산 차질이 천연가스 가격에 강한 상방 압력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금속


지난주 금요일 비철금속은 달러화 가치 급락에 상승했습니다. 이날 미국 뉴욕 연은이 런던 외환시장에 달러-엔 'Rate Check'를 했다는 소식이 환시 개입 경계를 일으켰습니다. 미국과 일본이 공조해 환시 개입을 할 가능성이 높아졌다는 뉴스가 엔 강세와 달러 약세 움직임을 동시에 촉발하면서 달러 인덱스는 97대로 하락했습니다.


- 전기동 

파업 중인 노동자들이 도로를 봉쇄하면서 Escondida와 Zaldivar 등 칠레 북부 주요 구리 광산들이 닷새째 운영에 차질을 겪고 있습니다. 광산 회사에 설비를 공급하는 업체인 Finning사 노동자들은 이달 초부터 파업 중이며, La Negra 산업단지와 BHP사의 Escondida, Antofagasta사의 Zaldivar 광산으로 이어지는 도로에서 간헐적인 차단을 벌였습니다. 관련하여 BHP사는 제3자 분쟁으로 인해 광산의 차량 통행과 교대 근무에 일부 차질이 생기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Capstone Copper의 칠레 Mantoverte 광산이 4주째 파업을 지속하면서 운영 차질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회사 측은 일부 인원이 광산의 해수 담수화 시설에 침입해 전기 시스템을 방해했고, 그로 인해 노천 구리 및 금 채굴에 필요한 물 공급이 중단되었다고 밝혔습니다. 구리 가격 급등에 따른 이익 추가 배분 요구로 시작된 이번 파업은 구리 가격의 기록적인 상승이 노사 관계에 얼마나 긴장을 초래하고 있는지 보여주는 사례가 되고 있습니다.


중국 증권감독관리위원회는 원래 외국인 투자자들에게 상품 시장을 개방하지 않았으나, 앞으로 니켈과 탄산리튬을 포함한 14개 선물 및 옵션 상품을 글로벌 투자자들에게 개방할 예정입니다. 상품 리스트에는 상하이 선물 거래소의 니켈 선물 및 옵션과 광저우 선물 거래소의 탄산리튬 선물 및 옵션 등이 포함됩니다. 다만 당국 성명서에 아직 시작일은 명시되지 않았습니다.


- 리튬 

이달 들어 탄산리튬 가격이 여러 차례 가격 제한폭(상한가/하한가)에 도달하자, 지난주 수요일 광저우 선물 거래소는 탄산리튬 선물 계약의 일일 변동 가능폭을 9%에서 11%로 확대했습니다. 이는 12월 19일 이후 광저우 선물 거래소가 여섯 번째로 시장에 개입한 것으로, 이전 개입에서는 신규 포지션 제한과 증거금 인상을 통해 시장 변동성을 억제하는 목적이 강했습니다. 그러나 수차례 개입에도 미결제 약정 및 거래량이 여전히 높은 수준을 유지하면서, 이제 거래소는 제한을 일부 완화하는 듯 보입니다.


최근 리튬 가격은 ESS 성장 전망과 CATL 재개 불확실성, 그리고 중국 배터리 수출 환급 폐지를 앞두고 미리 수출 물량을 확보하려는 경쟁으로 인해 11월 초 이후 두 배 올랐습니다. 수요 기대와 공급 불안이 맞물리며 극단적인 변동이 빈번해지고 있습니다.

















출처 : 삼성선물, 인베스팅닷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