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ick Menu Quick Menu 원격지원 연장결제 카드결제 방송접속오류 온라인상담 즐겨찾기 Quick Menu

투자전략

26-01-15 원자재 데일리 리포트

작성자 :
오스틴 박
작성일 :
01-15 10:42
조회수 :
214

✔️에너지


이란 시위로 인한 공급 차질 우려가 부각되며 유가가 장중 상승했으나, 트럼프 대통령이 이란 내 폭력 진정 발언을 내놓으며 미국-이란 충돌 가능성이 낮아졌다는 안도감에 반락했습니다.


베네수엘라가 미국의 제재 완화 기조 속에서 수출을 재개한 이후, 초대형 유조선 2척(각 180만 배럴)의 선적이 확인되어 공급 완화 재료가 추가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지정학적 프리미엄이 완화되고 베네수엘라의 수출 재개로 하방 압력이 가중되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이 이란 사태와 관련해 발언 수위를 낮추면서 지정학적 우려가 빠르게 완화되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란 반정부 시위와 관련해 이란 정부가 살인을 멈추고 처형도 없을 것을 약속했다고 언급했습니다.


이번 발언은 미국의 중동 내 핵심 군사 거점인 카타르 공군기지에서 미군 일부 인원이 철수하기 시작한 시점에서 나왔다는 점에서 더욱 의미를 가집니다. 시장은 이번 미군 병력 철수를 미국의 대이란 공격 이후 이란 측의 반격에 대비한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최근 이란 최고 종교지도자 하메네이의 과격 발언과 팔레비 왕조 후손과의 비밀 회담 등으로 미국과 이란 간의 갈등이 커지고 있었지만, 트럼프 대통령의 이번 발언 이후 시장은 안도했습니다. OPEC 내 3위 생산국인 이란(전 세계 원유 생산량의 3%)과 미국 간의 군사적 마찰 우려가 일단은 낮아졌습니다.


주간 미국 원유 재고가 전주 대비 +339만 배럴로 예상(-160만 배럴)과 달리 크게 증가했고, 가솔린 재고도 +898만 배럴로 예상(+350만)보다 큰 폭으로 쌓였습니다.


특히 가솔린 재고는 2023년 12월 이후 최대 증가 폭을 기록해 수요 우려를 키웠습니다. 원유 재고 증가에는 순수입이 평균 +71만 bpd로 2024년 11월 이후 최대치로 늘어난 점이 영향을 미쳤습니다. 이는 지난주 원유 수입량이 전주 대비 75.2만 배럴 증가한 영향이 큽니다. 정제유 재고는 3.3만 배럴 증가에 그쳐 전주 대비 거의 변동이 없었습니다.








✔️금속


전일 비철금속은 달러 약세와 더불어 중국 수출입이 시장 예상을 크게 뛰어넘었다는 소식에 상승했습니다.


12월 중국 수출은 전년 동기 대비 6.6% 증가해 시장 예상치(3.1%)와 전월 증가율(+1.9%)을 크게 상회하면서, 지난해 9월(+7.4%) 이후 가장 큰 증가 폭을 기록했습니다. 견조한 수출입 실적이라는 재료를 바탕으로 중국 내 매수세가 폭발적으로 증가하면서 금속 가격의 상승세가 가속화된 것으로 보입니다.


최근 중국 투자자들과 펀드들이 구리, 니켈, 리튬과 같은 원자재에 집중 투자하고 있으며, 수요일에는 상하이선물거래소(SHFE) 6대 비철금속의 총 미결제약정이 사상 최고치를 기록한 것으로 확인됩니다.


- 니켈 

전일 니켈 가격은 올해 인도네시아 니켈 광석 할당량이 2.5억~2.6억 톤으로 책정될 것이라는 보도에 장중 6.9%까지 급등했습니다.


Bloomberg Technoz(인도네시아 Mayapada 그룹과 Bloomberg의 합작 회사)를 비롯한 현지 언론은 인도네시아 에너지광물자원부 광물 및 석탄국장 트리 위나르노의 말을 인용해, 인도네시아 정부가 올해 니켈 광석 할당량(RKAB)을 2.5억~2.6억 톤으로 승인할 가능성이 높다고 보도했습니다.


이는 지난해 말 인도네시아 니켈광산협회(APNI)가 밝힌 2026년 RKAB 승인량인 2.5억 톤과 유사하며, 2025년 RKAB 발급량이었던 3.79억 톤보다 31~34% 낮은 수준입니다. 그동안 인도네시아 에너지광물자원부가 RKAB 조절을 통해 니켈 가격을 '합리적'으로 유지하겠다고만 말했을 뿐, 얼마나 감축할지에 대해서는 공식적으로 언급하지 않았기 때문에 예상보다 감축 폭이 클 것이라는 기대감이 니켈 가격을 추가로 끌어올렸습니다.


- 주석 

전일 주석 가격은 7.9% 상승 마감하며 2022년에 기록했던 역대 최고치($54,760)를 경신했습니다.


최근 LME 창고 주석 재고는 11개월 만에 최고치를 기록했으며, 현물 대비 선물 가격이 $106 높은 상태(Contango)가 유지되는 등 주석 시장은 아직 실물 공급 부족 조짐을 보이고 있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유동성이 가장 낮은 주석의 특성상 약간의 수급 트리거에도 급격하게 오르며 2026년 비철금속 중 가장 좋은 성과(+35%, YTD)를 보이고 있습니다.


납땜용 금속인 주석의 특성상 이번 랠리의 가장 큰 트리거는 공급보다는 수요에 기인했습니다. AI 투자가 활발해지면서 반도체 제조에 사용되는 주석 수요가 급증할 것으로 기대됨에 따라 관련 자금이 주석 시장에 대거 유입된 것이 주요 원인이었습니다.


최근 들어 중국 투자자들이 원자재 시장으로 몰려들면서 주석 가격 상승세가 가속화되었는데, 화요일 상하이선물거래소(SHFE)에서는 주석 거래량이 일일 최고치를 경신했고 수요일에는 가격이 상한가까지 치솟았습니다.


투기적 요인에 의한 상승이기에 아직 펀더멘털에는 큰 변화가 없지만, 투자 심리가 사상 최고 수준에 도달한 상황이라 앞으로도 수요 기대감이 가격을 밀어 올릴 것으로 보입니다.


- 귀금속 

전일 귀금속은 미국의 이란 군사 개입 우려에 상승세를 이어갔습니다. 그중 금 가격은 $4,650으로 사상 최고치를 다시 경신했고, 은 가격은 $80를 넘은 지 불과 3주도 되지 않아 $93까지 오르며 $100선을 위협하고 있습니다.












출처 : 삼성선물, 인베스팅닷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