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전략
26-01-14 원자재 데일리 리포트
- 작성자 :
- 오스틴 박
- 작성일 :
- 01-14 11:19
- 조회수 :
- 217
✔️에너지
이란 내 반정부 시위 확산과 미국의 대이란 제재 가능성으로 이란산 원유 수출 차질 우려가 부각되며 국제유가가 2% 이상 급등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시위대 강경 진압과 2천 명 사망설을 언급하며 군사 행동 가능성과 중국 등 이란과 거래하는 국가에 25% 관세 부과를 경고했고, 이는 이란의 하루 330만 bpd 원유 공급이 흔들릴 수 있다는 우려를 키웠습니다.
여기에 카스피해 파이프라인을 통해 러시아 연안으로 향하던 그리스 유조선 4척이 드론 공격을 받는 사건도 공급 리스크를 가중시켰습니다. 베네수엘라 제재 완화로 미국이 최대 5,000만 배럴을 단기 내 넘겨받을 수 있다는 보도가 공급 우려를 완화시켰으나, 시장에서는 이란 리스크를 더욱 크게 반영하는 중입니다.
트럼프 대통령이 이란 대규모 반정부 시위자들에게 "이란의 애국자들이여, 계속 시위하고 기관을 장악하고 가해자 이름을 기록하라, 지원이 가고 있다"며 시위를 부추겼습니다.
미국 정부는 이란과의 모든 회담을 취소했고, 미국 위트코프 특사는 주말에 망명 중인 팔레비 마지막 국왕의 아들 레자 팔레비를 비공개로 만나 이란 관련 논의를 진행했습니다. 극비리에 만났다고는 하지만 이렇게 언론에 공개된 것 자체가 하메네이에게 대체재가 존재한다는 메시지로 풀이됩니다.
천연가스는 기록적 LNG 수출 흐름(1월 평균 18.8 bcfd, 13일 19.5 bcfd 사상 최고)과 1월 말까지 예년보다 추운 기온 전망으로 난방 수요가 상향되며 소폭 상승했습니다.
텍사스 와하 허브는 파이프 병목으로 현물 가격이 연중 네 번째로 마이너스 전환되며 상승을 제한했습니다. 미국 천연가스 생산은 1월 평균 109.4 bcfd로 12월 고점 대비 소폭 감소했고, 미국 수요는 이번 주 136.3 bcfd에서 다음 주 151.5 bcfd로 크게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기상 예보상 20일 전후 한파가 예상됨에 따라 예년보다 20% 이상 높은 수요가 수일간 지속될 가능성이 높아졌고, 단기 수요가 꾸준하게 상향 조정되고 있는 점이 천연가스 가격에 상승 압력으로 작용했습니다. 제트기류 약화로 인한 폴라보텍스 남하가 미국 내 온도 하강의 주요 원인으로 작용 중입니다.


✔️금속
전일 비철금속은 CPI가 예상을 하회했음에도 금리 인하 기대감이 약화되며 혼조세로 마감했습니다.
미국 12월 근원 CPI는 전월비 0.2% 상승했고, 전년 동월 대비로는 2.6% 상승하며 모두 시장 전망치(+0.3%, +2.7%)를 하회했습니다. 이는 물가 상승을 경계하던 시장에 안도감을 주었지만, 여전히 연준 물가 상승률 목표치와는 괴리가 있기 때문에 이번 달 연준의 금리 인하를 뒷받침할 근거가 되지는 못했습니다. CME 페드워치상 1월 FOMC에서 금리 인하 확률은 1.7%로, 금리 동결이 거의 확실시된 상황입니다.
- 전기동
칠레광업연합회(SONAMI)는 세계 최대 구리 생산국인 칠레가 새 정부의 규제 완화와 행정 절차 간소화를 통해 20년간 지속된 생산 정체에서 벗어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SONAMI에 따르면 호세 안토니오 카스트 대통령 당선인이 성장 촉진 정책의 일환으로 투자 제한을 해제한다면 수십억 달러 규모로 광산 확장이 가능해져 생산량에 상당한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지난해 540만 톤으로 감소했던 연간 생산량은 올해 550~570만 톤에 이르며, 향후 칠레 생산량이 연간 600만 톤에 근접한다면 구리 시장의 공급 부족을 일부 완화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2025년부터 2029년까지 칠레 광업 투자액은 총 268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다만 올해 투자액 자체는 약 20% 감소할 전망입니다. 한편, SONAMI는 향후 구리 가격이 파운드당 평균 4.5달러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 중입니다. 이는 현재 가격(6달러)보다 훨씬 낮은 수준인데, 공급 부족이 임박해졌음에도 불구하고 최근 급격한 가격 상승을 부추겼던 요인들이 완화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 주석
전일 주석은 인도네시아 주석 수출이 급감했다는 소식에 상승했습니다. 12월 인도네시아 주석 수출량은 전월 대비 33% 감소한 5,022톤을 기록했습니다. 11월 수출량은 7,458톤이었습니다.
- 은(SILVER)
CME 거래소는 2월 9일부터 100온스 단위 은 선물 계약을 출시할 계획입니다. 기존 은 선물 계약 단위는 5천 온스였고, 미니 실버는 2,500온스, 마이크로 실버는 1,000온스였으나 그보다 작은 100온스 초소형 선물이 출시되는 것입니다.
이는 최근 CME 귀금속 선물 거래량이 역대 최대 기록을 경신한 가운데 개인 투자자를 겨냥하기 위해 증거금 규모가 부담 없는 추가 상품을 출시하는 것입니다. 은보다 먼저 흥행했던 금의 경우 지난해 1월 CME가 1온스 금 선물을 출시한 바 있습니다. 기존 금과 미니, 마이크로 선물 계약 단위는 각각 100온스, 50온스, 10온스입니다.


출처 : 삼성선물, 인베스팅닷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