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ick Menu Quick Menu 원격지원 연장결제 카드결제 방송접속오류 온라인상담 즐겨찾기 Quick Menu

투자전략 리포트

배당락 하루 전 체크리스트

작성자 :
LIG투자증권
작성일 :
12-28 09:48
조회수 :
695

배당락 하루 전 체크리스트

 

2015년 주식시장의 마지막 이벤트라고 할 수 있는 배당락 시기가 다가왔습니다. 12월 결산 법인의 배당금을 수령하기 위해서 투자자는 배당 기산일인 28일(월)까지 주식을 보유해야하며, 배당락은 29일(화)에 이루어질 예정입니다. 이번 자료에서는 배당락 전 체크해야 할 이슈들과 투자 아이디어를 정리했습니다.
 
먼저 이론 배당락에 관련된 내용입니다. 이론 배당락은 과거 4개 분기의 배당금과 배당락 전 거래일의 주가를 이용해 계산되는데, KOSPI는 -1.3%, KOSDAQ 스타지수는 -0.6%가 될 것으로 전망합니다. 다만 기억할 점은 과거 10년간 배당락일의 KOSPI 시가가 이론 배당락보다 낮은 수준에서 형성된 경우는 없었다는 점입니다. 이번에도 유사하게, 배당락일의 KOSPI 시가는 이론 배당락보다 높은 수준에서 형성될 것으로 판단합니다.
 
하지만 배당락일의 주가 방향성에 대해서는 단정을 내리기 어렵습니다. 과거 10년 동안 6번의 경우에는 시가 대비 종가가 높게 마감했지만 그 확률이 통계적인 의미가 있을 정도로 높은 수준은 아니기 때문입니다. 배당락일의 KOSPI 시가가 전일 대비 하락 출발할 가능성은 높지만, 이 가격이 늘 진입하기 좋은 가격은 아니라는 의미입니다.
 
만약 배당금만을 노리고 단기적인 투자를 고려중이라면, 고배당주를 배당 기산일에 사서 배당락인 다음날 되파는 전략도 가능합니다. 하지만 장중 배당 외의 요인에 주가가 변동할 수 있다는 점에서 시초가에 매도하는 전략이 가장 확률이 높으며, 높은 배당수익이 기대되는 여러 종목을 바스켓으로 매매하여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다만 단기 투자전략인만큼, 거래비용을 고려했을 경우의 수익률은 그리 높지 않을 것입니다.
 
종목선택 아이디어는 두 가지인데, 첫 번째는 배당수익률이 높은 종목입니다. 시가총액 5천억원 이상 기업 중 2015년 순이익이 흑자를 기록될 것으로 전망되고 12월 배당금 기준 배당수익률이 3% 이상인 종목입니다. 다만 일부 종목의 경우에는 2014년 대비 배당금 추정치가 크게 증가할 것으로 추정치가 형성되어 있다는 점에서 주의가 필요합니다.
 
추천종목 : 대신증권, 메리츠종금증권, 동양생명, 현대증권, 하이트진로, 기업은행, NH투자증권, 지역난방공사,
DGB금융지주, 세아베스틸, 대우인터내셔널, 메리츠화재, KB금융
 
두 번째 종목 선택 아이디어는 기업소득 환류세제 영향으로 배당금이 확대될 가능성이 높은 종목입니다. 2014년 실적을 새롭게 적용되는 기업소득 환류세제에 적용했을 때 세금 부담이 높은 기업들을 정리했습니다. 해당 기업들은 배당매력 뿐 아니라 배당 확대에 따른 모멘텀 발생 가능성에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LIG투자증권.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