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ick Menu Quick Menu 원격지원 연장결제 카드결제 방송접속오류 온라인상담 즐겨찾기 Quick Menu

업종분석 리포트

석유화학 - 사우디와 이란, 그리고 아람코

작성자 :
한국투자증권
작성일 :
03-20 08:13
조회수 :
447
사우디와 이란, 그리고 아람코

지난주 두 가지 중요한 뉴스가 나왔다. 사우디와 이란이 적정 유가를 놓고 의견이 엇갈리고 있다는 것과 아람코의 상장이 올해 하반기에서 내년 상반기로 지연될 수 있다는 것이다. 이란과는 다르게 사우디가 유가의 추가 상승을 원하는 이유는 아람코의 상장 때문이다. Vision 2030이라는 경제개혁 추진을 위한 재원 마련 차원에서 아람코의 성공적인 상장은 필수적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아람코 기업가치에 대한 의구심이 높아지고 사우디 내부에서도 어느 증시에 상장할지에 대해 의견이 엇갈리면서 아람코 상장은 미뤄지고 있다. 아람코 상장이 지연될 경우 유가를 부양해야 하는 사우디와 현재 수준에 만족하는 이란의 간극은 더욱 벌어질 것이다. 6월 22일 OPEC 정례회의는 과거보다 순탄치 않을 수 있다.


유가는 상승세를 보인 반면 금과 비철금속 가격은 하락

글로벌 석유 수요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지고 중동발 지정학적 리스크가 부각되면서 유가는 상승세를 보였다. 반면 FOMC를 앞두고 경계심리가 확대되면서 금 가격은 하락했다. 중국의 동절기 감산이 종료되고 알루미늄과 아연 등 주요 비철금속의 재고가 급증하면서 비철금속 가격은 하락했다.

 

 

사우디와 이란 그리고 아람코.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