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ick Menu Quick Menu 원격지원 연장결제 카드결제 방송접속오류 온라인상담 즐겨찾기 Quick Menu

업종분석 리포트

금융 - 카카오는 Game changer가 될 것인가

작성자 :
신한금융투자
작성일 :
08-21 09:20
조회수 :
414

앱투앱 (app to app) 결제 방식이 몰고 올 파급 효과


2018년 카카오 뱅크가 출시 예정인 앱투앱 결제(계좌간 이체 방식) 방식은 기존의 VAN→ PG → 신용카드사로 이어지는 결제 시장의 생태계에 큰 변화를 몰고 올 것이다. 앱투앱은 중간 결제 유통 관계자를 모두 배제하여 가맹점들의 수수료 부담 감소와 더불어 남은 재원을 고객에게 돌려주겠다는 계획이다. 기존의 체크 카드 시장은 앱투앱으로 대체될 수 있다. 물품 구입시 즉각적인 소액 대출 서비스를 통해 일부 신용카드 사용도 대체될 수 있다.

 


중국 공상은행은 왜 온라인 쇼핑몰을 하는가?


알리바바의 MYbank는 8~12%의 높은 금리의 대출 상품을 판매하지만 1% 미만의 NPL 비율과 시중은행 대비 현저히 낮은 대손율을 보인다. 이는 알리바바 전자상거래에서 축적되는 1) big data를 기반으로한 신용평가, 2) 전자 상거래 가맹점에 대한 우월적 지위(lock-in 효과)로 가능한 결과라고 판단된다. 중국은행들은 이를 벤치마크 하여 차별화된 온라인 쇼핑몰을 운영하고 있다. 강력한 플랫폼을 바탕으로 축적되는 Big data는 결국 금융 비지니스와 타겟 광고 마케팅으로 수익화(monetizing) 할 수 있다. 이 부분은 카카오(035720) 뿐만 아니라 잠재적으로 NAVER(035420)의 경쟁력이기도 하다.

 


금융 혁신은 신용 버블을 초래할 수 있는 문제점 내포


신용카드 대란 및 미국 모기지 부실 사태 등 과거의 신용 버블은 모두 금융 상품 혁신에 서 비롯됐다. 지난 몇 년간 가계 신용의 과잉 상태에서 탄생한 인터넷 전문은행에 대한 우려는 여기서 시작된다. 사상 유례없는 시중의 부동 자금도 예수금 조달을 할 수 있는 유리한 환경이었다. 과거의 모든 위기는 자산의 부실이 아닌 대규모 자금 이탈(뱅크런)이 결정적인 역할을 했다는 것을 상기할 필요가 있다. 조달의 다변화가 필요해 보인다.

 

카카오는 Game changer가 될 것인가.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