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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종분석 리포트

항공운송-장거리 노선, 화물의 약진

작성자 :
동부증권
작성일 :
03-09 15:54
조회수 :
419

News


2월 국제선 유임여객 11.6%YoY 증가: 2월 국제선 유임여객은 653만명으로 11.6%YoY 증가하였다. FSC(Full Service Carrier) 증가율은 -0.5%YoY로 전년과 유사한 수준을 보였고 LCC(Low Cost Carrier)는 49.6%YoY 증가하였다. 화물(화물+우편물)은 25.4만톤으로 14.8%YoY 증가하였다.



Comment


화물 두 자리수 증가: 유럽 노선은 26.9%YoY 증가하며 두 자리수 증가율이 이어졌다. 일본, 동북아, 대양주 노선의 증가세는 꾸준히 이어지고 있다. 화물이 두 자리수 증가율을 회복하였다. 지난 연말부터의 물동량 증가가 1Q17까지 이어지는 모습이다.


상시 여행지로 자리 잡은 LCC 주요 노선: LCC의 주요 노선인 일본을 비롯한 아시아, 대양주는 상시 여행지로 자리잡으면서 여객 증가세가 이어지고 있다. 중국 규제에 대한 영향은 크지 않을 것으로 예상한다. 중국 노선 비중이 크지 않은 데다 기존의 중국 노선 확대 계획은 아시아 타 지역으로 전환할 수 있는 여력이 충분한 상황이다.



Action


중국 규제 영향은 크지 크지 않을 것: 사드 배치가 진행되고 중국의 한국 관광에 대한 규제가 강화되면서 최근 항공사 주가는 하락하였다. 국내 항공사들은 Inbound 여객의 매출 비중이 크지 않다. 중국이 정기 항공편 규제까지 나서게 되면 중국向 Outbound 여객도 타격을 받을 수 있다. 하지만 그 동안의 경험 상 특정 지역에 제약이 생기면 다른 여행지 여객이 증가하는 풍선효과가 나타났다. Outbound 여객에 미치는 영향은 미비할 것으로 예상한다. 제한적인 유가 상승폭으로 비용 부담에 대한 우려도 점차 완화되고 있다. 항공주 전반이 밸류에이션 상으로도 부담 없는 수준이지만 센티먼트 회복에는 시간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항공운송-동부증권.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