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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종분석 리포트

조선 - 원가구조와 손익분기점

작성자 :
이베스트투자증권
작성일 :
11-07 09:27
조회수 :
472

2017년 분석: 원가구조와 손익분기점


손익분기점은 손해와 이익이 전환되는 지점을 뜻한다. 손익분기점 이전은 이익 대비 비용이 커져 손해가 발생한다. 비용은 고정비와 변동비로 구분된다. 고정비란 생산량의 변화와 관계없이 일정하게 지출되는 비용이다. 변동비란 생산량의 변화 여부에 따라 변화하는 비용이다. 국내 조선소는 고정비를 줄여 손익분기점을 낮추고 있다. 수주 부족으로 내년 매출 감소, 이로 인한 손실이 우려되는 상황이다. 투자자의 이해를 돕기 위해 (1) 조선소 비용 구조와 손익분기점을 추정했다. 그리고 (2) 현재 선가로 수주할 경우의 선종별 마진도 추정했다.



현대중공업 분석_ 2017년 손익분기점은 넘어서는 매출액 기록할 전망


현대중공업의 손익분기점 매출액은 변동비가 시점마다 상이하여 추정이 어려우나 2016년 3분기 기준 32조원 내외로 예상한다. 분기 매출액 7.7조원에서 8.1조원이 손익분기점 매출액이다. 2017년 예상 매출액은 36조원으로 감소할 전망이나 손익분기점을 넘어서는 수준이다 고정비 비중은 매출액 감소로 38%까지 상승했으나 프로젝트 관리와 P-Mix 개선으로 변동비 비중이 기존 70% 초반에서 50% 후반까지 낮춰진 것으로 추정한다.



현대미포조선 분석_ 2017년 손익분기점 소폭 넘어서는 매출액 기록할 전망


현대미포조선의 손익분기점 매출액은 변동비가 시점마다 상이하여 추정이 어려우나 2016년 3분기 기준 3.2조원 내외로 예상한다. 분기 매출액 0.8조원 내외가 손익분기점 매출액이다. 2017년 예상 매출액은 3.4조원으로 감소할 전망이나 손익분기점은 소폭 넘어서는 수준이다. 고정비 비중은 매출액 감소로 26%까지 상승했으나 P-Mix 개선으로 변동비 비중이 기존 70% 후반에서 70% 초반까지 낮춰진 것으로 추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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