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종분석 리포트
조선 - 운임의 함수
- 작성자 :
- 이베스트투자증권
- 작성일 :
- 10-10 09:32
- 조회수 :
- 474
주간 리뷰 요약
- 주간 수익률: 현대중공업 +8.3%, 삼성중공업 +2.9%, 현대미포조선 +6.3%, 한진중공업 -2.2%
- Clarksea Index +2.2% 상승하여 $8,419 기록. 7월 말 이후로 상승 추세 이어가고 있음
- BDI는 지난 주 916포인트에서 이번 주 921포인트로 상승
- 클락슨 신조선가 지수 125로 동일, 클락슨 중고선가 지수 80에서 77(탱커, 컨테이너 중고선가 하락 여파)로 하락
- Capesize 벌크선 신조선가 4,200만달러로 동일. 중고선가 동일
- VLCC 탱커 신조선가 8,500만달러로 동일, 전 선종에 걸쳐 중고선가는 100만달러 하락
- 13,000TEU 컨테이너선 신조선가 1.09억달러로 동일. 소형 컨테이너선 100만달러 하락
Weekly Commentary
운임이 상승하면 중고선 거래가 증가하고, 신조선 발주도 증가한다. 발주가 증가하면 선가는 상승한다. 운임은 발주와 선가에 선행한다. 그리고 선박 투자는 선주의 심리가 반영된다. 금리가 오르는 구간, 선가가 상승하는 구간에서는 투기적 발주도 있다. 또한 선주는 운임 상승을 기대하고 선제적으로 선박을 발주하기도 한다. 운임은 해운업과 조선업 경기를 좌우하는 Key Indicator인데 복잡하게 얽히고 설킨 요인들에 의해 상승과 하락을 반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