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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종분석 리포트

게임 - 애플發 앱스토어 수수료 인하

작성자 :
NH투자증권
작성일 :
06-14 11:08
조회수 :
533

애플, 앱스토어 수수료 인하 및 검수기간 단축, 광고 도입 발표


애플은 6월 13일부터 시작되는 개발자 컨퍼런스 WWDC를 앞두고 앱스토어 개편과 관련된 전략을 발표하였음 1) Subscription 방식의 유료앱에 대해 판매 1년 이상 지났을 경우,현재 개발자에게 부과하는 30%의 수수료를 15%로 하향하며, 현재 스트리밍, 클라우드서비스 등에만 적용하였던 Subscription 방식을 게임에도 확대 적용하기로 결정 2) 앱스토어 내 검수기간을 단축하여 24시간 내 50%, 48시간 내 90% 승인을 완료할 것 3) 앱스토어 내 검색광고 서비스를 가을부터 도입할 것



수수료 인하 효과뿐만 아니라,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출현 기대


이번 앱스토어의 수수료 체계변화로 비용 절감뿐만 아니라 Subscription기반의 신규 비즈니스 모델 출시가 가능할 것으로 전망하며, 애플리케이션 개발자 입장에서는 상당히긍정적인 효과 기대 예를 들어 게임 내에서 매월/매년 일정 금액 이상의 아이템을 자동으로 결제할 수 있는 신규 비즈니스 모델이 가능할 것이고, 모바일 메신저의 주요 매출원 중 하나인 스티커 판매를 정기적으로 결제하는 방식도 도입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


다만, 모든 수수료가 30%에서 15%로 줄어드는 것이 아니라는 점에서 모든 게임/애플리케이션 개발사에게 한번에 영업비용이 감소하는 효과가 발생하기보다는 점진적으로 비용 부담이 줄어들 것으로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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