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종분석 리포트
의류 - 2016년 S/S 시즌 Big3 백화점 MD 개편이 주는 의미
- 작성자 :
- SK증권
- 작성일 :
- 04-12 09:50
- 조회수 :
- 558
이번 MD 개편의 특징은 탈(脫) 백화점 의류 브랜드가 생겨나는 동시에 신규 진입 브랜드가 적었다는 것. 이유는 백화점 매출 부진 상황에서 판매 수수료에 따른 고정비 부담이 커졌기 때문. 결과적으로 이번 MD 개편은 탈 백화점 및 남겨진 브랜드 모두에게 좋아지는 그림으로 판단. 新유통채널로는 온라인, 아울렛 등이 부상하면서 수익성 제고에 긍정적이고, 백화점에는 신규 진입 브랜드가 적어 결국 기존 브랜드의 외형이 더 확대되는 방향으로의 전개가 예상되기 때문.
남겨진 브랜드와 떠난 브랜드, 결국은 둘 다 좋아지는 그림
- 최근 LF가 진행중인 新유통채널전략. 아직은 사업 재정비의 의미가 큼
- 유통전략 변화가 브랜드의 추가 외형성장 보다는 비용부담이 큰 채널에서 수익성 높은 채널로의 체질 개선을 목표로 진행되고 있기 때문
- 그러나 장기적으로는 미래 성장 동력 확보를 위한 지속적 수익 창출 전략 방안으로 판단
- 한섬, 대현 등 백화점에서 안정적인 성장을 지속하고 있는 기업에 주목에 필요
- 이번 MD 개편 특징은 탈 백화점 브랜드가 생겨나는 동시에 신규 진입 브랜드도 적었다는 것. 결과적으로 기존 브랜드에 매장을 더 할애하는 방향으로 마무리 됨
- 이는 IMF 직후 생존한 의류 업체에 커진 파이 효과처럼 최근 경쟁에서 생존한 브랜드 실적에 긍정적으로 작용할 것으로 판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