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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종분석 리포트

유통 - 소비절벽 우려를 불식시키기 위한 정부 소비정책의 연속성 중요해

작성자 :
유진투자증권
작성일 :
01-26 09:56
조회수 :
439

Focus) 소매유통업체들이 바라본 2016년 1분기 전망

 

2016년 1분기 소매유통업 경기전망지수(RBSI)는 '96': 대한상공회의소가 최근 서울 및 6대 광역시 944개 소매유통업체를 대상으로 2016년 1분기 RBSI 조사한 결과 1분기 전망치는 '96'으로 집계됨. 100 이하는 이번 분기의 경기가 지난 분기보다 좋지 않을 것으로 예상하는 기업이 더 많다는 것. 2015년 2분기에 100을 기록한 이후 연소갷서 3분기 동안 96에 머물러있음

 

업태별로 살펴보면, 1분기 인터네쇼핑과 홈쇼핑이 선전할 것으로 예상되는 반면 편의점은 다소 고전할 것으로 전망: 인터넷쇼핑과 홈쇼핑의 RBSI는 104를 보이며 호조세를 이어갈 것으로 전망. 백화점(91->95)과 대형마트(93->96)의 RBSI도 지난 분기보다 소폭 상승. 반면, 편의점의 RBIS는 지난 분기(87)보다 감소한 84를 기록하여 향후 업태 전망이 둔화될 것으로 예상. 슈퍼마켓은 1분기 부진이 예상됨에 따라 91로 집계됨.

 

1분기에 예상되는 경엉장애 요인은 소비심리위축에 따른 매출 부진이 1순위: 유통업체들은 1분기에 발생할 것으로 예상되는 경영 상의 어려움으로 소비심리 위축에 따른 전반적인 매출 하락을 꼽음. 수익성 하락과 업태간 경쟁 심화에 따른 우려도 드러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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