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종분석 리포트
유통 - 소비절벽 우려를 불식시키기 위한 정부 소비정책의 연속성 중요해
- 작성자 :
- 유진투자증권
- 작성일 :
- 01-26 09: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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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ocus) 소매유통업체들이 바라본 2016년 1분기 전망
■ 2016년 1분기 소매유통업 경기전망지수(RBSI)는 '96': 대한상공회의소가 최근 서울 및 6대 광역시 944개 소매유통업체를 대상으로 2016년 1분기 RBSI 조사한 결과 1분기 전망치는 '96'으로 집계됨. 100 이하는 이번 분기의 경기가 지난 분기보다 좋지 않을 것으로 예상하는 기업이 더 많다는 것. 2015년 2분기에 100을 기록한 이후 연소갷서 3분기 동안 96에 머물러있음
■ 업태별로 살펴보면, 1분기 인터네쇼핑과 홈쇼핑이 선전할 것으로 예상되는 반면 편의점은 다소 고전할 것으로 전망: 인터넷쇼핑과 홈쇼핑의 RBSI는 104를 보이며 호조세를 이어갈 것으로 전망. 백화점(91->95)과 대형마트(93->96)의 RBSI도 지난 분기보다 소폭 상승. 반면, 편의점의 RBIS는 지난 분기(87)보다 감소한 84를 기록하여 향후 업태 전망이 둔화될 것으로 예상. 슈퍼마켓은 1분기 부진이 예상됨에 따라 91로 집계됨.
■ 1분기에 예상되는 경엉장애 요인은 소비심리위축에 따른 매출 부진이 1순위: 유통업체들은 1분기에 발생할 것으로 예상되는 경영 상의 어려움으로 소비심리 위축에 따른 전반적인 매출 하락을 꼽음. 수익성 하락과 업태간 경쟁 심화에 따른 우려도 드러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