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ick Menu Quick Menu 원격지원 연장결제 카드결제 방송접속오류 온라인상담 즐겨찾기 Quick Menu

업종분석 리포트

디스플레이 - 디스플레이, LCD 패널 출하 및 가격 동향

작성자 :
하이투자증권
작성일 :
01-22 10:05
조회수 :
449

매서운 칼바람

 

- 단기에 디스플레이 업황 개선 어려울 것으로 전망

 

당사는 디스플레이 업황이 개선되기까지 시간이 좀 더 필요할 것으로 전망한다. 근거로는 첫째, LCD TV 수요 부진이 계속되면서 유통/채널 내 TV 패널/세트 과잉 재고가 존재하는 것으로 분석된다. 둘째, 중대형 LCD 수급은 계쩔적 비수기인 1H16까지 높은 수준의 공급과잉을 보이며 당분간 TV 패널 가격 하락폭 확대가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셋째, 그럼에도 불구하고 단기적 패널 업체들의 가동률 조정을 기대하기는 어려워 보인다. 최근 당사가 파악한 바에 따르면 중국 업체들은 Cash cost까지 떨어진 3X"~4X" LCD TV 패널 가격에도 불구하고 손해를 감수하면서까지 가동률을 유지할 계획이다. 따라서 중국 업체들로부터 점유율 방어해야하는 국내, 대만 엋베들도 가동률을 낮추기 쉽지 않을 것이라는 판단이다.

 

다만 현 시점에서 볼 때 1Q16 패널 업체들의 영업이익률이 적자 전환될 가능성이 상당히 높아 지금의 LCD 패널 가격 하락 추세를 오랜 기간 버티기는 쉽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이종통화 환율 개선과 Macro에서의 경기 회복 등이 나타나지 않을 경우 한계에 도달한 일부 패널 업체들을 시작으로 가동률 조정이나 계절에 대한 움직임이 나타나기를 기대해본다.

 

 

 

 

하이투자증권.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