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종분석 리포트
IT- 2016 IT는 상전벽해 ; 저성장 vs. 신성장 기회
- 작성자 :
- 대신증권
- 작성일 :
- 11-19 11:43
- 조회수 :
- 438
2016년 IT : 저성장으로 시장 재편이 예상, 패러다임 변화(신이슈)에 대응 필요
- 2016년 IT 시장의 성장은 스마트폰, TV, PC 등 전통적인 제품 보다 사물인터넷과 접목, 센서를 채택한 다양한 스마트기기와 새로운 서비스를 제공하는 콘텐츠 중심으로 이루어질 전망이다. 성장 주체가 하드웨어에서 소프트웨어로 변경되는 것이다. 또한 하드웨어 중심의 IT가 저성장으로 진입하면서 각 시장에서 재편(구조조정)이 예상된다. IT 하드웨어 기업은 성장보다는 수익성 확보에 초점을 맞추어 비주력 및 저수익 사업 매각 추진으로 조직의 슬림화 노력이 확대될 것으로 분석된다.
- 스마트폰 시장은 08년~14년까지 연평균 성장률 43%를 기록하였으나 15년, 16년에 10% 초반대로 하락할 전망이다. 최대 시장으로 부상한 중국은 저가격 중심의 성장과 스마트폰의 성장세 둔화로 추가적인 성장을 기대하기가 힘들 것으로 분석된다. TV는 새로운 콘텐츠의 부족으로 프리미엄급인 UHD TV 수요 증가를 기대하기 힘든 시점이다. 또한 OLED TV 는 여전히 가격 부담이 존재하여 당분간 TV 시장은 가격 하락세가 지속될 전망이다. 노트북(PC)은 스마트폰의 패블릿화, 태블릿PC의 대형화로 시장 규모가 축소될 것으로 추정된다. 반도체도 전방산업(스마트폰, PC)의 수요 둔화 및 공급 증가 영향으로 반도체 가격 하락세가 지속될 전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