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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종분석 리포트

섬유의류 - Mass market의 종말 : 일본을 통해 본 우리 의류산업

작성자 :
대신증권
작성일 :
11-03 11:06
조회수 :
513

지난 20년간 일본인들의 의류 소비는...
 
-’80년대까지 고성장하던 일본 의류 시장은 경기의 거품 붕괴와 함께 가계 소비 보다 더 크게 감소. 지난 20년간 연간 가계 소비 감소율은 -0.3%, 의류 소비는 -3.4%. 대신 의료비와 문화/레저 항목 지출이 꾸준히 증가
 
- 우리나라의 가계 소비 패턴은 일본을 그대로 따라감. 2012년을 정점으로 국내 의류 시장은 꾸준히 감소 추세. 가계 소비 지출 보다 더 크게 감소
 
 
우리나라와 일본 의류산업의 공통점
 
- 의류 유통채널로서 백화점의 절대 지위 상실, 아울렛 창궐, 대형복합쇼핑몰 러시, 로컬 컨텐츠 부족
 
- 백화점을 대체할 수 있는 다양한 쇼핑 채널의 확대로 일본에서 의류 평균 구매 단가 하락 현상 나타남. 즉 중가의 mass market이 붕괴되고 일부 고가 브랜드와 SPA 시장만 남음
 
- 중가 시장의 축소로 성장의 기회를 잃은 기업들의 경우 수입 브랜드의 단순 유통 혹은 라이선스 도입만 크게 증가
 
- 우리나라도 고가와 저가 시장의 양극화 심화. 우리 기업들은 상대적으로 고가 브랜드 시장에서 기회요인이 더 많을 것으로 판단. 이는 저가 시장에서 글로벌 SPA 브랜드와 소싱 경쟁이 되지 않기 때문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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