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종분석 리포트
음식료 - HMR, 누구를 위한 기회인가
- 작성자 :
- 키움증권
- 작성일 :
- 09-08 11:18
- 조회수 :
- 503
식품산업 꾸준한 성장 기대
인구 증가의 정체와 고령화로 인해, 전체 식품 소비량의 둔화를 우려하고 있다. 하지만, 식품 산업은 꾸준히 성장 가능할 것으로 예상한다. 맞벌이 가구 증가로 인한, 식품소비 외부화가 지속되는 가운데, 1, 2인 가구의 성장으로 HMR에 대한 수요가 급격히 증가하면서, 식품산업의 부가가치가 더욱 커질 것이기 때문이다.
누구를 위한 기회인가
HMR 수요의 증가로 인해, 식품 산업에 전반적인 수혜가 예상되는 가운데, 두 가지 큰 흐름에 주목한다.
첫째, 저성장 속에서 유통업체들의 식품 제조업 영역으로의 침투가 지속될 것이다. 유통업체들은 다양한 상품 구성을 통해, HMR 전문 브랜드를 강화해 나가고 있다. 이들은, 식품 제조업 자회사들을 통해 지속적으로 PB 브랜드의 비중 확대를 시도할 것이다.
둘째, 대형 세분시장에서 MS 1, 2위를 차지하는 업체가 신규 카테고리 시장을 주도할 것이다. 식품 제조업체는 세분시장 대형화를 통해 규모의 경제를 확보하여야 한다. 이를 통해, 추가적인 신제품 투자가 가능하며, 외형 확대가 지속 가능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