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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종분석 리포트

유통 - 일본을 이해하고, 국내유통산업의 변화를 감지하자

작성자 :
키움증권
작성일 :
06-02 10:53
조회수 :
651

국내유통산업은 일본과 유사하게 진행
 
국내유통산업은 일본과 유사한 형태로 진행될 가능성이 높다. 그러한 이유는 1) 저성장, 2) 가족구성원 변화에 따른 소비패턴 다양화, 3) 고령화 등 과거 일본과 상당히 유사한 경제여건이 나타나고 있기 때문이다. 이에 국내유통시장도 앞서 일본이 경험했던 변화가 나타날 것으로 전망된다.
이와 같은 변화에 따라 기존 대형유통업체들의 성장은 제한될 가능성이 높다. 반면 신 유통업체들의 경우 본격적인 성장구간에 진입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당사에서는 기존 백화점과 할인점보다는 편의점과 전문점의 성장 가능성에 무게를 두고 있다. 또한, 컨텐츠 경쟁력 확대를 모색하고 있는 업체들의 성장 가능성도 높은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그룹사 연계를 통한 성장전략 이해

 
시장환경이 변화는 과정에서 국내대형유통업체들의 장기 명암은 엇갈릴 가능성이 높다. 그러한 이유는 변화하는 유통환경에 대비해 각 그룹사들이 준비하고 있는 장기성 장전략이 상이하기 때문이다. 
각 그룹사의 전략적 방향에 따라 향후 결과물은 상이해질 것으로 판단된다. 이에 당사에서는 그룹사 전략 분석을 통해 성장 가능성이 높은 업체를 찾아내고자 한다.
 
 
투자의견 및 Top Pick
 
유통산업 Overweight을 제시한다. 다만, 유통산업 내 차별적인 투자전략을 세울 것을 권고한다. Top Pick으로는 산업변화 수혜주인 GS리테일, 롯데하이마트와 그룹내 장기전략 수혜가 예상되는 현대그린푸드를 제시한다. 또한 장기적인 관점에서 성장 가능성이 높은 신세계, 이마트, 신세계푸드도 주목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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