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종분석 리포트
유통 - 일본을 통해 본 우리 유통산업의 모습
- 작성자 :
- 대신증권
- 작성일 :
- 05-07 10:18
- 조회수 :
- 595
2015년 2분기 유통업 회복 구간 진입
- 2Q15부터 세월호 기저 효과와 자산가치 증가 등에 따른 소비 회복 기조 속에 유통 업황 개선 예상
- 대형 오프라인 채널: 백화점과 대형마트 업황 회복, 장기적으로는 신업태 중심의 변화 필요
- 홈쇼핑: 모바일 시장 급성장과 함께 경쟁 심화, 업황 저점을 통과 중
- 편의점: 양적 성장에서 질적 성장으로 전환 시기 도래
일본 유통시장 현황: 아울렛, 편의점, 드럭스토어, 전문점 시장 여전히 성장 중
- 저출산, 인구 고령화 문제로 소비가 고성장할 수 없는 인구구조
-’90년대 후반부터 백화점과 같은 대형 종합 유통 채널의 쇠락, 가격과 엔터테인먼트 측면에서 매력이 큰 아울렛, 복합쇼핑몰 시장이 대안으로 부각되며 여전히 성장하는 모습
- 1인 가구와 고령층을 주요 대상으로 하는 편의점, 드럭스토어와 같은 소형 오프라인 채널의 안정적인 성장 지속
- 취급 품목의 자기 정체성이 확실한 전문판매점(가전, 가구, 의류 등)도 현재 성업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