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ick Menu Quick Menu 원격지원 연장결제 카드결제 방송접속오류 온라인상담 즐겨찾기 Quick Menu

업종분석 리포트

자동차 - 자동차 판매의 생태계 변화

작성자 :
KTB투자증권
작성일 :
02-16 11:34
조회수 :
559

- 전 세계적으로 Millennials(1980년 이후 출생) 세대가 주력 소비계층으로 떠오르고 있음

- 인터넷 대중화의 1세대인 이들이 부상하면서 온라인 유통채널은 빠른 성장세를 시현 중

- 이미 온라인과 모바일 중심의 소비이전은 충분히 학습된 이슈이나, 자동차산업은 아직 시작 단계로 판단됨

- 자동차 산업 내에서도 온라인 플랫폼 사업자들이 주목 받고 있는 상황

 

=> 한국의 경우

1) 현대/기아차도 온라인 판매를 할 수 있을까? 2) 수입차들이 온라인판매를 할 경우 파급효과가 어떨까? 3) 국내에서도 자동차 플랫폼 사업자가 등장할수 있을까? 라는 3가지 관점에서 고민이 필요.

 

- 결론적으로 국내시장은 수입차를 활용한 온라인 판매 및 플랫폼 사업 확대 가능성이 높음.

- 현대/기아차의 국내직영/대리점 수는 총 1,560개로 추정. 반면, 주요 수입차 5개사의 오프라인 딜러 매장은 총 214개.

- 온라인 신차판매는 오프라인 고정비(인건비) 부담을 확대하지 않고 M/S를 늘리기에 가장 적합한 수단이 될 수 있을 것으로 전망.

- 현재 중고차 시장 중심으로 형성되어 있는 온라인 플랫폼 사업자들은 향후 신차 딜러들과의 제휴를 통해 새로운 사업영역 확대가 가능할 것으로 판단됨.

 

KTB투자증권.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