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종분석 리포트
건자재 - 당신의 집은 몇 살입니까?
- 작성자 :
- KDB대우증권
- 작성일 :
- 07-31 10:37
- 조회수 :
- 470
노후 주택 리폼 시장의 개화기 - 주택 공급 후 25년 경과 시점이 변곡점
일본 주택 시장에서 70년대 급증한 신규 주택이 25년 이상으로 고령화되면서, 노후 주택의 개선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기 시작한 시점이 2000년대 이후이다. 이후 일본 건자재 업체들의 실적이 착공 물량과 연동되지 않고 장기 성장이 나타나기 시작했다.
이를 기준으로 노후 주택에 대한 B2C 수요가 촉발되기 시작하는 시점을 준공 이후 25년 정도 지나는 시점으로 판단할 수 있다. 국내 주택시장의 경우 2015년을 기점으로 노후 주택에 대한 개선 욕구가 본격적으로 증가할 전망이다.
노후 주택의 개선에 대한 욕구가 실제 구매로 이어지는 것은 경기, 소득, 가격 등 여러 변수에 따라 다르지만, 장기적으로 건자재 시장의 수요가 B2C로 이전할 것이라는 점은 명확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