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ick Menu Quick Menu 원격지원 연장결제 카드결제 방송접속오류 온라인상담 즐겨찾기 Quick Menu

업종분석 리포트

철강 - 긍정적 경기 지표는 철강업종 투자심리 개선

작성자 :
이트레이드증권
작성일 :
08-23 08:39
조회수 :
509

펀더멘털은 견조
최근 중국 철광석 및 유연탄 수입 가격은 지속적인 상승세를 유지하고 있다. 현재 BDI 지수는 8월 12일 이후 +16% 상승하고 있어 중국 원재료 수요는 견조한 것으로 판단된다. 이에 따라 그 동안 감소세를 보였던 중국 주요 항구의 철광석 재고는 현재 7,610만톤으로 다시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철강제품 수요 역시 견조하다. 7월 조강생산량은 6,547만톤을 기록하여 전 월 대비 +1.2% 상승했으며 8월초 조강생산량 역시 상승 추세를 보이고 있다. 이러한 철강제품 수요는 건설 및 부동산 관련 산업에 의해 지지되고 있으며 7월 중국 건설 신규 착공 면적은 +8.4%yoy 증가한 바 있다. 그러나 이러한 철강 수요는 성수기로 인해 증가가 예상되나 상승세는 점차 완화될 것으로 보인다.
지난 1~2개월간 지지되었던 철강업종 주가는 미국이 연내 양적 완화 규모 축소를 기정 사실화 하면서 하락세가 우려된다. 그러나 지난 8월 9일에 발표된 중국 경기 지표 호조로 철강업종의 주가는 상승세를 이어간 바 있다. 이와 같이 1) 긍정적인 경기 지표는 철강업종에 대한 투자심리를 개선시킬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한다. 2) 하반기 중국 정부의 철도 투자 금액 증가 및 철강산업 구조조정 계획 역시 주가의 호재가 될 것으로 판단한다. 또한 3) 4분기 원료 투입원가 하락이 예상됨에 따라 롤마진 증가로 인한 철강업체의 실적 개선은 긍정적인 투자심리 개선 요인이 될 전망이다.

 

 

 

130823_et.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