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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종분석 리포트

조선 - 한국과 중국간 선가 차이 확대를 주목하자

작성자 :
이트레이드증권
작성일 :
08-01 08:53
조회수 :
519

검증되지 않은 중국의 Eco-ship

지난주 Scorpio Bulkers는 중국 3개 조선소에 11척 벌크선을 확정 발주했다. 이 선박
의 Eco-design은 SDARI(Shanghai Merchant Ship Design and Research
Institute)가 담당한다. 중국은 9개 설계센터를 운영하고 있으며 이중 SDARI가 보유
한 핵심 설계인력은 지난 2010년 기준으로 97명이다. 한국 1개 조선소가 보유한
설계인력의 수에 크게 못 미치는 수준이다.
SDARI의 Eco-Design을 중국 3개 조선소가 이번에 수주한 벌크선 건조에 사용할
것이므로 각 Yard 상황에 최적화된 Design이라 말하기 어렵다. 현재 중국 조선업의
실력을 고려하면 실제 인도가 되었을 때 기대한 만큼 연비개선효과가 나올 가능성
역시 매우 낮아 보인다. 인도시일이 빠르다는 점도 부담요인이 될 것이다.

 

 

 

130801_et.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