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종분석 리포트
해운 - 한번 쯤 다시 눈길을 줄 때
- 작성자 :
- KDB대우증권
- 작성일 :
- 07-29 08:51
- 조회수 :
- 482
2Q13 실적 Preview: 손실폭 점차 개선
한진해운(117930, 매수, TP 11,000원)의 2/4분기 영업손실은 -554억원으로 1/4분기와 유
사한 수준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된다. 운임 하락에도 불구, 벙커유가가 비교적 안정세를 유
지하면서 영업손실이 크게 확대되지 않았을 것으로 추정된다. 현대상선(011200, Trading
Buy, TP 18,000원)은 컨테이너 부문에서 매치백율(Match Back Ratio, 아웃바운드 물동량
대비 인바운드 물동량의 비율)을 향상시키면서 수익성이 개선된 것으로 보인다. 영업손실은
1/4분기 1,280억원 대비 개선된 723억원을 기록할 전망이다.
유럽에서 나타난 공급 조절의 긍정적 효과
2013년 7월 26일 북유럽 운임이 다시 한번 상승하는데 성공했다. 상승폭은 $120/TEU로
유럽 지역의 운임은 1,360/TEU 수준을 기록했다. 선사들 인상 목표액이 $300/TEU~
$500/TEU 수준이었던데 비하면, 다소 아쉽지만 6월 말에 이어 2개월 연속 운임 인상에 성
공한 것은 지난 2012년 12월 이후 처음이라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운임 상승은 유럽지역
에서의 공급 조절(6월 말 대비 1.9% 축소)과 성수기 수요 반등에 힘입은 것으로 보인다. 지
중해와 미주지역은 소폭이나마 하락세(-1~2%)를 지속했지만, 대폭적인 운임 상승이 있었
던 6월말 대비 3~11% 하락한데 그쳐, 비교적 상승한 운임이 유지되고 있다고 판단된다.
한진해운(117930, 매수, TP 11,000원)의 2/4분기 영업손실은 -554억원으로 1/4분기와 유
사한 수준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된다. 운임 하락에도 불구, 벙커유가가 비교적 안정세를 유
지하면서 영업손실이 크게 확대되지 않았을 것으로 추정된다. 현대상선(011200, Trading
Buy, TP 18,000원)은 컨테이너 부문에서 매치백율(Match Back Ratio, 아웃바운드 물동량
대비 인바운드 물동량의 비율)을 향상시키면서 수익성이 개선된 것으로 보인다. 영업손실은
1/4분기 1,280억원 대비 개선된 723억원을 기록할 전망이다.
유럽에서 나타난 공급 조절의 긍정적 효과
2013년 7월 26일 북유럽 운임이 다시 한번 상승하는데 성공했다. 상승폭은 $120/TEU로
유럽 지역의 운임은 1,360/TEU 수준을 기록했다. 선사들 인상 목표액이 $300/TEU~
$500/TEU 수준이었던데 비하면, 다소 아쉽지만 6월 말에 이어 2개월 연속 운임 인상에 성
공한 것은 지난 2012년 12월 이후 처음이라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운임 상승은 유럽지역
에서의 공급 조절(6월 말 대비 1.9% 축소)과 성수기 수요 반등에 힘입은 것으로 보인다. 지
중해와 미주지역은 소폭이나마 하락세(-1~2%)를 지속했지만, 대폭적인 운임 상승이 있었
던 6월말 대비 3~11% 하락한데 그쳐, 비교적 상승한 운임이 유지되고 있다고 판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