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종분석 리포트
조선 - ME-GI 탑재 LNG선 옵션 수주, 가격도 소폭 상승
- 작성자 :
- 이트레이드증권
- 작성일 :
- 07-26 08:51
- 조회수 :
- 579
대우조선해양은 캐나다 선사 Teekay로부터 LNG선 2척 옵션 수주계약을 체결했으
며, 이 선박은 ME-GI엔진이 탑재된다. 옵션 금액은 본선 가격보다 소폭 상승했다.
공시요건 변경으로 대우조선해양은 이번 수주 건에 대해 공시하지 않기로 결정했다.
ME-GI엔진이 탑재되는 LNG선 수주는 과거 삼성중공업이 LNG선에 DFDE엔진을
최초로 탑재하게 되면서 일본 조선업계의 LNG선 점유율이 하락했던 사건과 동일
선상에서 바라볼 필요가 있다.
LNG선 추진엔진인 DFDE와 ME-GI의 차이점은 DFDE는 LNG 혹은 벙커유 한가지
만 선택해 추진하게 되지만 ME-GI는 LNG와 벙커유를 비율에 따라 혼합해 추진
연료로 사용한다. 또한 ME-GI는 LNG뿐 아니라 LPG도 연료로 사용 가능하다. 연료
소모량을 비교하면 Moss형 LNG선의 추진 기관은 스팀 터빈으로 1일 160톤의 벙커
유를 소모하는데 비해 DFDE는 1일 123톤, ME-GI엔진은 95톤 이하를 소모한다.
며, 이 선박은 ME-GI엔진이 탑재된다. 옵션 금액은 본선 가격보다 소폭 상승했다.
공시요건 변경으로 대우조선해양은 이번 수주 건에 대해 공시하지 않기로 결정했다.
ME-GI엔진이 탑재되는 LNG선 수주는 과거 삼성중공업이 LNG선에 DFDE엔진을
최초로 탑재하게 되면서 일본 조선업계의 LNG선 점유율이 하락했던 사건과 동일
선상에서 바라볼 필요가 있다.
LNG선 추진엔진인 DFDE와 ME-GI의 차이점은 DFDE는 LNG 혹은 벙커유 한가지
만 선택해 추진하게 되지만 ME-GI는 LNG와 벙커유를 비율에 따라 혼합해 추진
연료로 사용한다. 또한 ME-GI는 LNG뿐 아니라 LPG도 연료로 사용 가능하다. 연료
소모량을 비교하면 Moss형 LNG선의 추진 기관은 스팀 터빈으로 1일 160톤의 벙커
유를 소모하는데 비해 DFDE는 1일 123톤, ME-GI엔진은 95톤 이하를 소모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