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종분석 리포트
유통/의류 - 규제와 저성장 관점에서 종목 찾기
- 작성자 :
- 키움증권
- 작성일 :
- 05-06 08:55
- 조회수 :
- 535
유통업은 일본과 미국에서 매우 다른 모습으로 전개되어 왔다. 당사는 일본과 미국의 유통업이 다르게
성장한 것이 정부 규제에서 차이가 있었기 때문이라 판단한다. 미국은 유통업에 대한 정부 규제가 거
의 없었다. 그러나 일본은 1930년대 백화점 규제를 시작으로 1970년대부터는 백화점뿐만 아니라
GMS(General Merchandise Store, 종합소매점)과 슈퍼마켓도 포함한 모든 대형점포에 대해 출점과 영
업시간을 규제하였다. 대형점포에 대한 정부규제로 일본의 유통업은 대형유통업체가 성장하기보다는
소형유통업체가 다수 존재하는 모습이다. 반면, 규제가 없었던 미국은 다양한 업태에서 대형 유통업체
가 성장하였다.
우리나라에서도 유통업에 대한 정부규제가 강화되고 있다. 대체로 식품 유통과 관련한 분야이다. 식품
을 유통하는 할인점과 SSM에 대해서는 유통산업발전법을 통해 출점 및 영업시간 규제를 강화하고 있
으나 백화점과 같은 의류 분야는 규제가 미미하다. 따라서 규제관점에서 볼 때, 한국의 유통업태는 식
품 분야에서는 일본과 같은 업태의 변화를 예상해볼 수 있는 반면, 의류 분야에서는 미국과 같은 변화
를 예상할 수 있다.
성장한 것이 정부 규제에서 차이가 있었기 때문이라 판단한다. 미국은 유통업에 대한 정부 규제가 거
의 없었다. 그러나 일본은 1930년대 백화점 규제를 시작으로 1970년대부터는 백화점뿐만 아니라
GMS(General Merchandise Store, 종합소매점)과 슈퍼마켓도 포함한 모든 대형점포에 대해 출점과 영
업시간을 규제하였다. 대형점포에 대한 정부규제로 일본의 유통업은 대형유통업체가 성장하기보다는
소형유통업체가 다수 존재하는 모습이다. 반면, 규제가 없었던 미국은 다양한 업태에서 대형 유통업체
가 성장하였다.
우리나라에서도 유통업에 대한 정부규제가 강화되고 있다. 대체로 식품 유통과 관련한 분야이다. 식품
을 유통하는 할인점과 SSM에 대해서는 유통산업발전법을 통해 출점 및 영업시간 규제를 강화하고 있
으나 백화점과 같은 의류 분야는 규제가 미미하다. 따라서 규제관점에서 볼 때, 한국의 유통업태는 식
품 분야에서는 일본과 같은 업태의 변화를 예상해볼 수 있는 반면, 의류 분야에서는 미국과 같은 변화
를 예상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