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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종분석 리포트

운송(해운) - 건화물선 해운: 공급과잉 압력 점진적 해소 중

작성자 :
HMC투자증권
작성일 :
03-15 08:45
조회수 :
605

BDI 지수 11거래일 연속 상승. 견조한 계절적 수요와 공급과잉 압력 완화

 

BDI 지수가 11거래일 연속 상승 중이다. 대형선인 Capesize 운임이 부진한 가운데 중형 및
소형 선박인 Panamax와 Supramax 선형의 용선료가 빠르게 상승하면서, 1일 용선료
$10,000 수준을 목전에 두고 있다.
최근 BDI 지수의 상승은 4월부터 시작되는 계절적인 곡물수요와 함께, 견조한 아시아의 석탄
수요가 이끌고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특히, 최악의 가뭄을 겪었던 지난해 대비 곡물 수급이 개
선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으며, 호주의 사이클론 영향도 점차 완화 되면서 아시아로의 석
탄 수송이 점차적으로 개선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 하지만, 중국의 철강 시황 회복세가 여
전히 제한적인 수준에서 이루어지고 있어 Capesize 운임은 가장 더디게 개선되고 있다.
물론, 아직 절대적인 BDI 수치가 875 point로 매우 낮은 상황에서 본격적인 회복을 논하기는
이른 시점이다. 하지만, 우리는 하반기로 갈수록 시황이 개선 될 수 있는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
한다. 가장 큰 이유는 공급과잉 압력이 점차적으로 완화되고 있기 때문이다. 우리는 2013년 건
화물선 수요 성장세가 완만하게 이루어질 것으로 전망하고 있으나, 공급과잉 압력이 점차적으
로 완화되면서 하반기에는 BDI가 의미 있는 수준으로 회복 될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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