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종분석 리포트
미디어 - 매체 다변화에서 플랫폼 주도권 경쟁으로
- 작성자 :
- HMC투자증권
- 작성일 :
- 11-28 09:12
- 조회수 :
- 620
수익원별 Top-tier 업체들에 대한 투자 유효
미디어/컨텐츠 업체들을 주된 사업 수익원별로 구분할 경우, 광고 기반의 광고 기획사와 방송
사, 컨텐츠 제작/판매/유통을 담당하는 유통 사업자나 개별 Studio, 가입자로부터 과금을 기본
으로 하는 유료방송 플랫폼의 세 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미디어 업종에 대한 투자전략은 각각
의 사업 수익원별 영역에서 높은 경쟁력을 가지고 있는 업체 중심으로 투자 대상을 축소하고,
그 우선순위는 실적의 가시성 측면에서 판단할 것을 추천한다. 이들 중 실적의 가시성이 가장
돋보이는 것은 바로 유료방송 플랫폼이며, 그 중에서도 범IPTV 진영의 약진이 돋보인다. 광고
경기에 연동되는 광고 기획사나 지상파 방송사의 경우 Top-Tier 업체들의 본질적인 경쟁력은
지속될 것이나, 단기적인 실적 부담은 상존한다. Top Picks로 높은 가입자 성장세와 홈쇼핑 송
출 수수료 증가로 실적 호전이 기대되는 스카이라이프(BUY/TP 40,000원)와 국내 부문의 경
쟁력을 바탕으로 최근 일련의 M&A를 통해 해외시장에서 성장의 모멘텀이 주어질 것으로 판단
되는 제일기획(BUY/TP 27,500원)을 제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