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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종분석 리포트

유통/화장품 - 시대에 순응한다면 회복 모멘텀은 충분

작성자 :
IBK투자증권
작성일 :
11-21 09:19
조회수 :
570

경험적 시사점, 위기는 패러다임 전환의 기회

 

2012년 주요 유통업체들은 규제 이슈와 함께 펀더멘털 훼손이 극대화되었다. 반면 과거
사례를 돌아보면 IMF를 전후로 할인점의 확산, 2004년 신용카드 사태 이후 홈쇼핑의 성
장, 2008년 리만사태 이후 백화점의 대형화 등 주요 채널들은 전환점을 맞이했다. 또한 사
례의 공통점은 한국 대표 재벌 기업의 의사결정이 오너십 보다 유통 전문 경영인의 분석과
판단을 반영하며 경쟁 우위를 확보했다는 점이다. 2013년에도 정책적 이슈는 쉽게 마무리
되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그럼에도 주요 업체들은 M&A와 역발상의 투자 효과로 턴어라
운드의 계기를 맞이할 전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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