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장품 산업분석의 기초 2부는 밸류체인에 대한 분석이다. 지난편에 다룬 채널분석이 소비패턴 변화에 따른 화장품 산업의 변화를 다룬 것이라면, 밸류체인 분석은 그런 소비패턴 변화가 어떻게 밸류체인별 경제주체, 개별 업체들에게 영향을 미쳤는지에 대한 천착이다. 2010~21년 한국 화장품 산업은 연평균 12% 성장했다. 브랜드 업체들은 양극화가 커서, 아모레퍼시픽과 LG생활건강 등 브랜드력이 높은 업체들은 시장 성장률을 뛰어넘었지만, 대부분의 중소형 브랜드 업체들은 2~3년 이상 성장을 이어가지 못했다. 대 중국 브랜드 인지도를 얼마나 형성/유지하느냐에 따라 편차가 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