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마리 토끼 잡기 딜레마: 고객 Lock-in 구축 vs. 수익성 개선
● 쿠팡, 지난 주 동사의 와우멤버십을 기존 월 2,900원에서 4,990원으로 변경한다고 밝힘. 금번 인상은 신규 회원에 한해 적용되며, 향후 기존 회원은 관련한 추후 안내가 있을 것으로 전망. 멤버십 인상은 2019년 런칭 이후 3년만의 인상
● 이번 인상은 수익성 확보를 위한 것으로 판단하며, 쿠팡은 2021년 3분기에도 3,700억원 수준의 영업적자를 기록. 2021년 3분기까지 누적 영업적자는 약 1조 3,000억원 수준임. 실제로 3분기 실적 발표 컨퍼런스 콜에서는 와우 멤버십 회원들의 주문 비중이 늘어날수록 단기 비용 부담이 있다고 밝혔으며, 향후 주문당 비용을 개선시켜 레버리지를 극대화할 계획이라 덧붙인 바 있음
● 쿠팡은 비슷한 레벨의 서비스를 제공해왔던 여타 이커머스 업체들의 멤버십 회비 대비 저렴한 가격이 장점이었음. 쿠팡의 이번 인상으로 이커머스 업체들의 회비 레벨이 비슷해짐에 따라, 고객 Lock-in을 위한 각종 서비스 제공 경쟁이 심화할 것으로 전망됨. 특히 올해는 쓱닷컴, 마켓컬리, 오아시스마켓 등 주요 온라인 그로서리 업체들의 상장이 예정되어 있어, GMV 확보 경쟁도 심화할 것으로 판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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