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ick Menu Quick Menu 원격지원 연장결제 카드결제 방송접속오류 온라인상담 즐겨찾기 Quick Menu

업종분석 리포트

[항공운송] 화물은 좋고, 국제여객 멀었고, 국내여객 경쟁심화

작성자 :
이베스트증권
작성일 :
11-17 11:30
조회수 :
367

화물이 가른 실적 양극화


커버리지 항공 5 개사 합산 3Q21 매출액 3 조 5,630 억원(YoY +37%)을 발표했다. 전체 매출액 중에서 화물사업부가 68% 비중을 차지했다. ① 코로나 이후 화물 Yield 가 개선되면서 화물사업부 매출액은 2 조 4,150 억원(YoY +60%)을 시현했다. 공급증가 효과보다는 화물 Yield 상승 덕분에 FSC 는 수익성이 개선되었다. 특히 대한항공은 3Q21 영업이익 4,200 억원(OPM: 18.2%)으로 역사적인 영업이익률을 기록했다. ② 국제여객 매출액은 3,970 억원 (YoY+17%)을 기록했다. 2010 년 10 월 국제여객은 약 30 만명이다. 코로나 이전인 2019 년 월평균 약 700 만명과 비교하면 4.2% 수준까지 회복한 수준이다. 중국, 일본, 동남아시아에서 여행객 대상으로 자가격리를 면제하지 않는 이상 코로나 이전으로 회복하기 까지는 시간이 필요하다. ③ 국내여객 매출액은 2,730 억원(YoY+8%)이다. 계절적으로 추석연휴가 있는 3 분기는 여객 성수기다. 그러나 3Q21 국내여객 ASK 3,354 백만석 km, 2Q21 대비해서 -5% 감소했다. 이는 제주도 4 단계 격상(8.18~9.22) 및 4 차 팬데믹 영향으로 국내여객 수요가 감소했기 때문이다.







[항공운송] 이베스트증권 Daily 종합.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