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월 유통업체 매출 전체 3.0%YoY, 오프라인 -1.9%YoY, 온라인 10.5%YoY
- 따듯한 날씨에 따른 아웃터 등의 매출 부진으로 오프라인의 잡화 및 의류 카테고리 매출 부진 - 소비심리 개선 등에 따라 백화점 구매건수 하락세가 완화되고 있는 점은 긍정적 - 온라인 성장은 1) 쿠팡의 오픈마켓 비즈니스 강화 전략 및 2) 높아진 서비스 제외 온라인 침투율에 따라 성장율 둔화 - 20년 1) 오프라인 유통사의 낮은 기저와 2) 온라인 영향도 하락에 따라 오프라인 유통사, 특히 대형마트의 외형 감소 폭은 크게 개선될 것으로 판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