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DI 운임지수 2020년 1분기까지 약세 지속될 전망
- 2019년 1분기 803pt, 2분기 996pt였던 BDI 운임지수는 3분기 평균 2,037pt까지 상승했으나, 9월 4일 2,518pt를 기록 후 11월 19일 1,304pt(전일대비 -34pt)까지 하락했음. 당사 4분기 평균 BDI 추정치는 1,282pt로 약세 지속 전망함.
- BDI운임지수가 3분기에 강세를 보였던 이유는 1) 브라질 철광석 공급차질, 2) 낮아진 중국 철광석 재고 수준과 철광석 가격 상승으로 중국 철광석 확보 수요, 3) IMO 환경규제로 스크러버 설치를 위해 입항한 선박들이 3분기에 집중됐음.
- 7월 이후 철광석 가격 하락, 중국 철광석 재고는 전년대비 감소폭 둔화 시작됐음. 중국 철강업체들의 동절기 감산 및 계절적 요인에 더해 수요 약세 영향으로 판단함. 4분기에는 1) 3분기 입항 선박들의 복귀, 2) 부진했던 3분기 선박 해체량, 3) 환경규제 불확실성으로 인한 보수적인 성약 활동으로 인해 1분기까지 BDI 약세 지속될 것으로 예상함.
중국 철광석 수입 3월부터 회복될 개연성 높음.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