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ick Menu Quick Menu 원격지원 연장결제 카드결제 방송접속오류 온라인상담 즐겨찾기 Quick Menu

투자전략

26-01-05 원자재 데일리 리포트

작성자 :
오스틴 박
작성일 :
01-05 14:24
조회수 :
215

✔️에너지


미국은 현지 시간 2026년 1월 3일 밤부터 새벽 사이에 베네수엘라 카라카스 일대에 정밀 군사 타격 및 특수부대 급습 작전을 전격 시행해 마두로 대통령과 부인의 신병을 확보했습니다. 이 작전은 몇 시간 만에 빠르게 완료되었습니다.


미국은 150대가 넘는 항공기(F-35, F-22 등 전투기, 폭격기, 무인기 포함)와 헬기, 정찰 자산을 동원해 방공 체계를 무력화하고 군사시설 폭격 및 특수부대를 투입했습니다. 델타포스 등 정예부대가 마두로 대통령과 부인을 안전가옥에서 체포한 뒤 헬기로 이송했습니다. 이 과정에서 베네수엘라 군사기지와 주변 인프라가 큰 피해를 입었고, 일부 군인과 경호원 및 민간인 사상자(사망자 80여 명 추정)가 발생했습니다. 베네수엘라 정부는 이번 미군 공격을 주권 침해와 군사 침략으로 규정하며 강하게 비난했습니다.


마두로가 임명한 로드리게스 부통령은 여전히 마두로 지지를 표명하고 있는 가운데, 트럼프 대통령은 하마평에 오르고 있는 야권 대표 마차도는 인지도가 부족하다며 대통령 추대에 선을 그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미국이 당분간 베네수엘라를 통치하겠다고 밝혔습니다.


OPEC+는 회원국 내 정치적 혼란에도 불구하고 온라인 회의를 통해 원유 생산량 동결 정책을 유지했습니다. 2025년 유가가 공급 과잉 우려로 큰 폭의 하락을 보인 가운데, 사우디-UAE 갈등, 미국의 베네수엘라 마두로 대통령 체포, 러시아와 이란 관련 지정학적 리스크가 확대됐으나 OPEC+는 시장 안정에 우선순위를 두고 기존 증산 중단 방침을 재확인했습니다.


베네수엘라는 세계 최대 매장량을 보유하고 있으나 제재와 구조적인 문제로 단기간 생산 회복 가능성은 낮다는 평가가 우세하며, OPEC+는 2월 1일 회의에서 상황을 재논의할 예정입니다.


미국 천연가스 선물은 따뜻한 날씨 전망과 수요 둔화 우려로 2026년 초 전일 대비 1.8% 하락한 $3.618/mmBtu로 마감했습니다. 라니냐 약화 가능성으로 1월 중순까지 미 전역 기온이 평년보다 높을 것으로 전망되면서 난방수요(HDD)가 빠르게 감소했습니다. 이에 따라 시장에서는 가격이 추가 하락해 연말 이전 수준까지 되돌아갈 수 있다는 경계감이 커졌습니다.


한편, 미국 내 천연가스 생산은 12월 평균 110bcfd로 사상 최고 수준을 경신했고, LNG 수출용 가스 공급도 기록적인 수준을 유지했으나, 다음 주 총수요 전망이 기존보다 낮아지며 공급 과잉 우려가 커졌습니다.






✔️금속


지난주 금요일 비철 가격은 공급 부족 우려가 지속되며 전반적으로 상승 마감했고, 그중에서도 알루미늄은 2022년 이후 처음으로 $3,000를 돌파했습니다.


알루미늄은 중국 제련 용량의 연간 제한(4,500만 톤)과 높은 전기 가격으로 인한 유럽 생산 제약에 공급 우려가 높아지면서 올랐고, 니켈 가격은 연초 인도네시아 채굴 허가(RKAB) 승인 지연으로 인도네시아 최대 니켈 채굴업체 중 하나인 PT Vale Indonesia의 생산이 일시적으로 중단되면서 상승했습니다.


전기동 가격은 칠레 Capstone Copper 광산 노조가 역대 최고 구리 가격을 이유로 추가 이익을 요구했으나 협상이 결렬되자 1월 2일부터 파업에 돌입하면서 상승했습니다.


- 귀금속 

지난주 금요일(1월 2일) 귀금속은 수요일(12월 31일) CME 거래소의 추가 증거금 인상으로 인한 급락과 휴장일(1월 1일) 이후 낙폭을 소폭 회복했습니다.


CME는 12월 29일에 이어 31일 또다시 금속 증거금을 인상하면서 일주일 만에 증거금을 두 차례나 인상했습니다. 거래소가 이처럼 연속적인 증거금 인상을 단행한 가장 큰 이유는 은이 전례 없는 가격 상승세를 보였고 1회 인상에도 시장 변동성이 줄어들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12월 29일과 31일 인상의 차이점이 있다면 최초 인상 시기에는 귀금속뿐 아니라 구리와 리튬 등 모든 금속의 증거금이 인상되었으나, 31일에는 금과 은 등의 귀금속에 대한 증거금만 인상되었다는 점입니다. 즉, 이는 CME가 증거금 인상의 타깃이 모든 금속이 아닌 귀금속이라는 점을 명시한 것으로 해석할 수 있겠습니다.


- 은(SILVER) 

2026년 1월 1일부터 세계 주요 은 생산국인 중국이 은 수출 라이선스(허가) 제도를 도입했습니다. 새로 도입된 은 수출 통제는 2000년부터 시행되어 온 쿼터제를 대체하는 것입니다. 쿼터제에서는 수출 허가를 받은 기업이 매년 은을 수출했음을 증명하는 것이 핵심이었는데, 라이선스 제도하에서는 은을 수출하려는 기업이 정부의 허가를 받아야 하는 데다 허가 조건(연간 생산량 80톤 이상, 약 3,000만 달러 규모 신용 라인 확보) 또한 강화되면서 기준을 충족하지 못하는 중소형 수출업체의 접근이 어려워질 가능성이 생겼습니다.


중국 정부가 이처럼 엄격한 수출 통제를 적용하는 것은 '일반 원자재'가 아닌 '전략 물자'로 지위가 격상되었음을 의미합니다.


이제 중국의 은 수출 관리는 희토류에 준하는 수준으로 변화했는데, 안 그래도 부족한 수급 상태에 중국마저 은 수출 통제 조치를 시행하면서 시장에서는 더욱 공급 부족 우려가 커진 상황입니다.















출처 : 삼성선물, 인베스팅닷컴